장교 소개 및 선발시험 안내

 

 

 

 

특수부대는 정찰, 수색, 적 중요 군사시설물 폭파, 적 요인암살 등 비정규전을 주로 수행하는 부대를 의미합니다. 특수부대에서 장교의 역할은 현장 지휘관(자)로서 임무수행 중인 현장에서 직접 특수부대원들을 지휘하며 함께 작전을 수행하거나 부대 지휘관 또는 참모로서 특수부대를 이끌어나가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특수부대 장교가 되는 길은 주로 민간인에서 곧장 지원하는 방법은 없고, 현역 정규전 부대의 장교들 중에서 지원자를 받아 특수전 교육을 실시한 뒤 특수부대에 배치하여 임무를 수행하게 되는 체계입니다.

 

아래에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특수부대의 소개와 해당 특수부대의 장교 지원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 육군 특수전사령부 (특전사)

 

 

 

 소개

 

안 되면 되게 하라!! 대한민국의 특수부대로 가장 잘 알려진 육군 특전사는 적 후방침투 및 교란, 중요시설물 폭파, 적 요인암살 및 납 등을 수행하기 위해 교육훈련하고 있습다.

 

특히 707특수임무대는 해외에서 발생한 대한민국의 국민 또는 국가이익과 대테러작전을 수행하는 곳으로 세계정상회의 등 각종 국제행사 비상대기부대로 활약하기도 하였습니다. (법적으로 국내 대테러작전은 경찰특공대 주관이며 전시 또는 군과 관련된 테러사건 등 특수한 경우에는 육군 특전사에서도 국내 대테러작전이 가능함)

 

검은색 베레모가 싱징이며 일상 업무용으로 착용합니다. 홍보사진 등에서는 작전 중 베레모를 착용하고 있으나 이는 대외홍보용으로 착용한 것일뿐 실제 작전 시에는 방탄모, 정찰모 등 전장에 필요한 장구를 착용하게 됩니다.

 

 

 

특수전사령부 장교 지원방법

 

 

먼저 육군의 장교로 임관하고 난 뒤 주로 보병ㆍ정보ㆍ통신병과에서 선발합니다. 임관 후 해당 병과의 초군반(소위 시절) 또는 고군반(중위 또는 대위 시절) 교육 중 특전사 모병담당관과 면담을 거쳐 지원을 받으며, 지원자는 초군반 또는 고군반 교육수료 후 다시 특수전 기초과정 교육에 입교하여 교육훈련을 받은 뒤 특전사 장교로서 특전사의 예하부대로 배치받게 됩니다.

 

특전사와 일반부대를 서로 교류하며 근무하는 경우도 있으며, 정훈이나 수송병과 등 특과병과도 특전사에 참모로 소수 근무하는 경우가 있습니.

 

 

■ 해군 특수전전단 (특전단)

 

 

 

 소개

 

불가능은 없다!! UDT로 잘 알려진 해군 특수전전단은 단순히 수중폭파 임무만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수중폭파(UDT), 전천후 작전(SEAL), 폭발물 처리(EOD), 해상대테러진압(CT)임무를 수행하는 전단급 부대입니다.

 

특전단이 맡는 해상대테러작전은 해외에서 발생한 대한민국 관련 해상테러를 진압하는 것으로, 2011년 소말리아 해역에서 벌어진 우리나라 선박에 대한 해적의 억류를 해군 특수전전단 해상대테러요원들이 무력으로 진압하여 선원들을 구출하였으며, 특수전전단의 수준이 세계적으로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다는 것을 과시한 순간이었습니다. (법적으로 국내 해상대테러작전은 해양경찰특공대 주관이며 전시 또는 군과 관련된 해상테러사건 등 특수한 경우에는 해군 특전단에서도 국내 해상대테러작전이 가능함)

 

 

 

특수전전단 장교 지원방법

 

 

항해ㆍ기관ㆍ정보병과를 묶어 해군에서는 '함정병과'라 부르며, 함정병과 장교 중에서 체력검정과 면접시험 등을 거쳐 선발하게 됩니다. 물론 다른 특수부대들과 마찬가지로 민간인에서 곧바로 특전단 장교로 지원하는 방법은 없고 현역 해군 장교로 복무하다가 내부 공문에 의해 공고된 선발시기에 지원하여야 합니다. 선발된 후에는 특수전 교육과 각종 해상훈련, 공수훈련 등을 거쳐 진정한 특전단 장교로 다시 태어나게 됩니다.

 

 

■ 해군 해난구조대 (SSU)

 

 

 

 소개

 

전시와 평시 해군의 해상 및 수중구조임무를 수행하는 해군 해난구조대!! SSU 대원들은 심해잠수사로 불리며 포화잠, 수중작업, 좌초된 잠수함 구조 등 위험하고 힘든 임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엄청난 체과 정신력을 요구합니다.

 

심해에서의 임무수행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체력이 소모되며 육상에서 느끼는 것과는 다른 엄청난 추위를 견뎌내야 합니다. 때문에 해군 특수전전단과 같은 특수전 교육은 물론 챔버숙달교육, 무인잠수정 조종교육 등 첨단장비를 활용한 잠수교육까지 이수해야 합니다.

 

 

 

해난구조대 장교 지원방법

 

 

항해ㆍ기관ㆍ정보병과를 묶어 해군에서는 '함정병과'라 부르며, 함정병과 장교 중에서 별도의 선발전형을 거쳐 선발합니다. 2003년에 개봉된 한국영화 '블루'에 해난구조대 장교의 선발과정과 교육훈련 그리고 임무수행모습까지 잘 그려져 있습니다.

 

현역 해군 장교로 근무하다가 내부 선발공문에 따라 지원하여 별도의 체력검정, 면접 등을 통해 해난구조대 장교로 선발합니다. 선발된 후 해난구조교육이 실시되는데, 훈련과정이 힘들기로 유명하여 자진퇴소자 비율이 높습니다. 해난구조대 훈련을 거친 장교는 구조반장, 팀장 등의 직책을 거쳐 부대장까지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 해병대 특수수색대 (MC SR)

 

 

 

 소개

 

해병대는 정규전을 수행하는 정규군으로 분류되고 해병대 중에서 특수수색대가 특수부대로 분류됩니다. 해병대 특수수색대는 해병대 상륙본대가 적 해안에 상륙하기 전 상륙지점 사전정찰 및 장애물 제거임무를 수행하며, 각종 해상침투를 통한 폭파임무 등 통해 아군 해병대의 원활한 작전을 지원합니다. 해군 특전단 등 타군 특수부대들과 교환훈련을 실시하며 수색기초훈련부터 공수훈련, 공지합동 화력유도훈련 등을 실시합니다.

 

녹색 베레모가 싱징이며 일상 업무용으로 착용합니다. 녹색 베레모는 해병대 기갑병과에서도 착용하는데 모표의 색상이 특수수색대는 빨간색 바탕이고 기갑병과는 노란색 바탕으로 구별됩니다.

 

 

 

특수수색대 장교 지원방법

 

 

해병대 장교로 임관한 뒤 보병 또는 통신병과에서 선발하게 됩니다. 주로 초군반 교육 직전 또는 교육 중에 선발하게 되며, 선발된 뒤에는 수색교육대에서 일정기간 별도의 수색교육을 받게 됩니다. 수색대 요원 양성교육을 수료한 뒤 수색대 소대장 또는 통신장교 등으로 부임하여 근무하게 됩니다.

 

수색대에서 근무하다가 일반 해병대 부대로 이동하여 근무하는 등 교류근무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공군 공정통제팀 (CCT)

 

 

 

 소개

 

전시에 병력과 각종 물자를 전술적으로 이동시키는 방법 중의 하나인 공수작전!! 바로 그 공수작전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공정통제팀이 이미 적진 깊숙히 파고들어 항공기를 유도해야만 합니다. 이러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공정통제팀은 항공교신술부터 각종 레이더장비 조작까지 숙달하여야 합니다. 특히 아군 전투기나 폭격기의 화력유도임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스타크레프트 게임의 고스트에 비유됩니다.

 

 

 

공정통제팀 장교 지원방법

 

 

공군 항공통제특기 장교로 임관하여 지원할 수 있습니다. 부대장이나 참모 등을 제외하고는 주로 부사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사관의 경우 공군 부사관후보생 선발 시 공정통제사를 별도 선발함)

 

 

■ 공군 항공구조대 (SART)

 

 

 

 소개

 

내 목숨은 버려도 조종사는 구한다!! 전시에 전투기가 적지에 불시착하거나 조종사가 낙하산으로 탈출하여 적진 한가운데 남게 된다면 바로 공군 항공구조대가 출동합니다. 조종사의 양성에 많은 기간과 비용이 소요된다는 점은 물론 포로로 잡혀 아군의 기밀이 누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자주색 베레모가 싱징이며 일상 업무용으로 착용합니다. 홍보사진 등에서는 작전 중 베레모를 착용하고 있으나 이는 대외홍보용으로 착용한 것일뿐 실제 작전 시에는 방탄모, 정찰모 등 전장에 필요한 장구를 착용하게 됩니다.

 

 

 

항공구조대 장교 지원방법

 

 

공군 항공통제특기 장교로 임관하여 지원할 수 있습니다. 부대장이나 참모 등을 제외하고는 주로 부사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사관의 경우 공군 부사관후보생 선발 시 항공구조사를 별도 선발함)

 

 

 

 

 

 

 

 

장교가 되는 길 카페는 육해공군 장교, 후보생, 수험생 그리고 관심있는 일반인이 모여 정보를 공유하고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개설된 네이버 카페입니다.

 

장교가 되는 길 카페를 통해 궁금증을 해결하시고, 좋은 사람들과 좋은 인연을 만들어가시길 바랍니다.

 

 장교가 되는 길 즐겨찾기에 추가

장교가 되는 길 블로그

맨 위로

 

 

 

 

저작권 보호에 관한 안내

이 홈페이지의 내용, 표, 사진 등을 무단으로 복사ㆍ캡처하여 재배포할 경우 형사고소민사상 손해배상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자세히 알아보기

 

 

 

인터넷 익스플로러 9 이상의 웹 브라우저인 경우 rokmo.com을 호환성 보기에 추가해주십시오.

 

 

 

 

 

 

장교가 되는 길 홈페이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에서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다른 웹 브라우저나 스마트폰 등에서는 글이나 사진, 동영상 등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최적화 대상 웹 브라우저로 선택한 것은 주요 접속국가인 대한민국의 인터넷 접속환경을 고려한 것입니다.

 

만약 인터넷 익스플로러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하였음에도 홈페이지가 비정상이라고 느껴질 경우 아래의 방법으로 호환성 보기를 추가하십시오.

인터넷 창의 상단 메뉴 표시줄에서 [ 도구 ] → [ 호환성 보기 설정 ]을 클릭한 뒤 rokmo.com을 호환성 보기에 추가하시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상위버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정상을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장교가 되는 길은 대한민국 군 장교 선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가장 정확한 내용은 각 군에서 발표하는 공고문입니다. 각 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시험의 선발공고문을 정기적으로 확인하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장교 소개 및 선발시험 안내

 

 

 

Main Composition

 

 

 

 

 

 

 

 

 

Detail Information

 

 

 

 

 

 

 

 

 

 

 

 

 

 장교 소개

 

 육군 소개

 

 해군 소개

 

 해병대 소개

 

 공군 소개

 

 장교가 되는 길 한눈에 보기

 

 계급구성

 

 병과소개

 

 병과소개

 

 병과소개

 

 특기소개

 

 장교 선발 관련 홈페이지

 

 봉급과 수당

 

 사관학교

 

 사관학교

 

 사관학교

 

 사관학교

 

 특수부대 장교가 되는 길

 

 장교의 전망

 

 3사관학교

 

 예비장교 후보생

 

 예비장교 후보생

 

 예비장교 후보생

 

 기무사령부 장교가 되는 길

 

 

 

 예비장교 후보생

 

 대학 군 장학생

 

 대학 군 장학생

 

 조종장학생

 

 여군 장교가 되는 길

 

 

 

 대학 군 장학생

 

 학군사관 후보생

 

 학군사관 후보생

 

 정보통신장학생

 

 연간 장교 선발일정표

 

 

 

 학군사관 후보생

 

 사관후보생

 

 사관후보생

 

 군의장학생

 

 장교 선발시험 경쟁률

 

 

 

 학사사관 후보생

 

 법무(행정)사관 후보생

 

 예비역의 현역 재임용

 

 학군사관 후보생

 

 대학교 군사(관련)학과 소개

 

 

 

 전문사관 후보생

 

 예비역의 현역 재임용

 

 

 

 학사사관 후보생

 

 장교 생활 미리보기

 

 

 

 단기간부사관 후보생

 

 

 

 

 

 예비역의 현역 재임용

 

 

 

 

 

 예비역의 현역 재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