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교의 인생을 살아간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장교가 되고자 할 때 내가 왜 이 길을 택했는지 곰곰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일생을 군에 헌신하겠다는 각오 또는 정해진 복무기간 만큼 국가와 국민을 위해 희생하겠다는 각오가 앞선다면 아무나 갈 수 없는 장교의 길을 걸어가셔도 좋습니다. 이런 마음가짐이 선행되지 않는다면 장교가 되기도 어렴고, 설령 장교가 되었다 하더라도 힘든 장교의 생활 속에서 보람을 찾기란 힘들 것이기 때문입니다.

 

 

 

 

 

 

화려함 뒤의 흙먼지. 장교!

 

 

 

멋진 장교 정복, 번쩍이는 은색 계급장, 지휘봉.. 이런 것들만 생각하셨다면 오산입니다. 위풍당당한 임관식을 위해 선발시험을 거쳐 최종 합격한 뒤, 몇 달 간 또는 사관학교의 경우 몇 년 간이나 계속되는 교육훈련과정을 견뎌내야 합니다. 장교의 교육훈련과정은 군사훈련뿐만 아니라 전술, 화생방이론, 탄도학, 부대지휘론 등 각종 군사학에 대한 학습과 시험을 통한 평가가 계속되며 자신이 지휘하게 될 미래의 부하들에게 교육시킬 수 있을 정도의 숙달을 요구합니다.

 

임관 후에는 군인으로서의 안정적인 생활이라고 표현하기에는 무언가 부족할 만큼 팽팽한 긴장감과 일반인이 쉽게 상상하지 못할 만큼의 많은 업무량을 소화해내야 합니다. 자신이 직접 경험해보지 않고서는 잘 모르는 것처럼 일반인이 생각하기에 군대에서는 크게 업무가 많지 않을 거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사실 국가안보를 위해 또는 자신이 소속된 부대를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수많은 업무를 처히래야하고 이러한 업무를 계획하고 수정 및 통제하며 이끌어나가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 바로 장교들입니다.

 

장교는 군인이며, 군인의 존재이유는 전쟁에 대비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 훈련이 항상 계획되어 있으며 훈련기간 중에는 며칠씩 퇴근 없이 훈련장에서 생활하며 전시상황을 가정한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자신의 임무를 완벽히 수행해내야 하는 등 큰 희생정신이 요구되는 자리입니다.

 

 

 

 

장교의 정년은 보장되는가?

 

 

 

일반공무원이라면 법으로 정해진 나이까지 정년이 보장되지만 장교들에게는 정년이 안정적으로 보장되지 않습니다. 국가의 안보를 맡고 있는 사람들이어서 일까요? 항상 군사학에 대한 지적능력과 군인으로서의 체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장교로 근무하며 교육훈련과 각종 작전을 일상화하고 상당한 업무량을 처리해내면서도 정년이 안정적으로 보장되지 않는다는 사실은 장교들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장교들에게 계급별로 정해진 연령정년이 적용되는데 대위 계급을 예로 들면 43세가 될 때까지 소령으로 진급하지 못한다면 전역을 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철저한 계급조직인 군대의 특수성 때문으로 인사적체를 방지하기 위함이며 또한 직업군인으로서의 전문성을 잃지 않도록 자신의 병과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전장에서 싸워 이길 수 있는 체력을 꾸준히 관리하도록 강조해야만 하는 조직의 환경에 따른 것입니다.

 

정년은 전시나 사변 등 국가비상 시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연령정년

 

 

구분

하사

중사

상사

원사

준위

소위

중위

대위

소령

중령

대령

준장

소장

중장

대장

원수

 

 

내용

40세

45세

50세

55세

55세

43세

43세

43세

45세

53세

56세

58세

59세

61세

63세

종신

 

 

 

 

 

 

 

 

 

 

 

 

 

 

 

 

 

 

 

 

근속정년

 

 

구분

하사

중사

상사

원사

준위

소위

중위

대위

소령

중령

대령

준장

소장

중장

대장

원수

 

 

내용

-

-

-

-

32년

15년

15년

15년

24년

32년

35년

-

-

-

-

-

 

 

 

 

 

 

 

 

 

 

 

 

 

 

 

 

 

 

 

 

계급정년

 

 

구분

하사

중사

상사

원사

준위

소위

중위

대위

소령

중령

대령

준장

소장

중장

대장

원수

 

 

내용

-

-

-

-

-

-

-

-

-

-

-

6년

6년

4년

-

-

 

 

 

 

 

 

 

 

 

 

 

 

 

 

 

 

 

 

 

 

진급 최저복무기간 (가장 빠르게 진급할 수 있는 기간)

 

 

구분

하사

중사

상사

원사

준위

소위

중위

대위

소령

중령

대령

준장

소장

중장

대장

원수

 

 

내용

2년 후

중사

진급

5년 후

상사

진급

7년 후

원사

진급

-

-

1년 후

중위

진급

2년 후

대위

진급

6년 후

소령

진급

5년 후

중령

진급

4년 후

대령

진급

3년 후

준장

진급

1년 후

소장

진급

-

-

-

-

 

 

 

 

일생을 장교라는 이름으로! - 장기복무 장교

 

 

 

직업으로써 장교는 헌신의 삶 자체입니다. 자신의 일생 대부분을 군대라는 특별한 직장을 위해 희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하는 장교들을 위하여 국가에서는 장교들에게 비교적 높은 지위를 보장해줍니다. 신임 장교인 소위 계급이 7급 공무원 수준의 급여와 대우를 받게되는 것입니다.

 

흔히들 장교의 봉급을 "많지도, 적지도 않다."라고 표현합니다. 일반 기업에 취업한 다른 사람과 비교했을 때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20대 또래에 비하면 많고, 30대쯤엔 뒤쳐지는가 싶지만, 정년이 다가올 쯤에는 조금 더 많아지는 듯 느껴지는 것이 군인의 급여수준입니다. 공무원으로서 가정을 꾸리고 가족을 부양하며 살아가기에 결코 적지 않은 수준입니다.

 

다른 연금제도들보다 더 안정적이고 많은 혜택을 주는 군인연금 또한 장교 생활의 장점입니다. 하지만 개인의 능력과 자신이 속한 병과의 장교 병력여건 등에 따라 계급별 정년으로 전역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항상 자기 개발이 필요하고 군인으로서의 전문성을 유지해야만 하는 프로들의 세계입니다.

 

 

 

장점 : 비교적 높은 국가공무원 지위, 군인연금, 군 관사(숙소) 지원, 매년 개선되는 각종 혜택

 

 

 

 

단점 : 연령정년에 따른 전역 위험, 일상생활 속에서도 비상소집 등 긴장감을 늦출 수 없는 군인정신 필요

 

 

 

 

국방의 의무를 조금 더 책임 있고 특별하게! - 단기ㆍ중기복무 장교

 

 

 

조금 더 특별한 곳에서, 조금 더 막중한 책임간으로 국방의 의무를 다하고자 하는 젊은이들이 장교에 지원합니다. 사관학교나 군 가산복무 지원금 지급 대상자 등의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 학군장교(ROTC)나 학사장교(OCS)로 2년 ~ 3년 정도의 의무복무기간을 장교로 복무하게 됩니다. 복무기간은 3년 이하 복무를 단기장교, 3년 초과에서 10년 미만 복무를 중기복무라 하며, 10년 이상 복무하는 것을 장기복무라고 합니다.

 

장교로 국방의 의무를 다할 때 가장 큰 장점은 남들이 경험해보지 못하는 지휘 및 통솔의 경험일 것입니다. 적게는 10여 명에서부터 많게는 100여 명의 병력을 각 계급별로 소대장에서 참모, 중대장이라는 직책을 가지고 자신의 책임으로 지휘하며 교육훈련과 각종 작전, 부대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특히 장교로서 수행했던 업무처리능력은 전역 후 일반 기업에 취업할 때 평범한 다른 지원자들보다 훨씬 더 유리한 능력으로 평가됩니다.

 

단기 및 중기복무 장교들은 각자의 자금관리 상황에 따라 다르겠으나 수천만 원의 몫돈을 저축하여 전역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전역 후 전역장교를 특별히 우대하는 공직이나 일반 기업으로 진출할 수도 있으며, 사회생활 중에서 장교 출신이라는 경력과 선후배 및 동기 장교들과의 인맥은 큰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장점 : 장교 출신의 자부심과 경력이 주는 사회적 이익, 군 복무 중 상당액수 저축가능, 장교 선후배 및 동기들과의 인맥

 

 

 

 

단점 : 병 보다 더 긴 의무복무기간과 책임감에 따른 고난, 중기복무 후 전역 시 사회진출 나이에 따른 부담

 

 

 

 

 

 

 

 

 

 

 

 

 

 

 

 

 

장교가 되는 길 한눈에 보기

 

연간 장교 선발일정표

 

장교 선발 관련 홈페이지

 

 

 

 

 

 

 

육군ㆍ해군ㆍ해병대ㆍ공군으로 흩어져 있는 장교 선발제도들을 한눈에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1년 동안 실시되는 각 군의 장교 선발시험 일정을 한 곳에 정리하였습니다.

 

선발공고문 확인과 지원서 접수를 하실 수 있는 각 군의 홈페이지들을 모아두었습니다.

 

 

 

 

 

 

 

 

 

 

장교가 되는 길은 대한민국 군 장교 선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장교가 되는 길에 소개된 내용은 제작 및 수정시점에 공고된 내용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해당 내용은 각 군의 사정에 따라 수시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가장 정확한 최신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각 군에서 공고하는 내용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