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를 비롯하여 육군ㆍ해군ㆍ해병대ㆍ공군의 상징입니다. 군대의 상징은 대표적으로 상징문양이 있으며, 상징문양은 심벌(Symbol) 또는 로고(Logo)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부대의 깃발인 군기가 있습니다.
군대 상징문양
국방부 상징문양
대한민국 국군을 대표하는 국방부의 상징문양은 육ㆍ해ㆍ공군을 모두 의미하는 상징문양입니다.
별 : 육군을 의미
닻 : 해군을 의미
날개 : 공군을 의미
육군 상징문양
태극을 지키듯 꽃봉오리로 감싼 육군의 상징문양입니다.
태극과 무궁화 : 대한민국을 의미
무궁화 외부의 사슬원 : 굳은 단결을 의미
무궁화 잎과 꽃봉오리 : 대한민국의 유구한 역사와 무궁한 발전을 의미
무궁화 잎 나비 매듭 : 민ㆍ관ㆍ군의 굳건한 결속을 의미
해군 상징문양
해군 전쟁 역사에서 세계적으로 높이 평가되는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거북선을 중심으로 하여 닻을 교차로 배치한 해군의 상징문양입니다.
해병대 상징문양
용맹함이 잘 드러나는 해병대의 상징문양입니다.
리본 : 해병대의 표어인 ‘정의와 자유를 위하여’라는 글씨가 새겨져 있음
독수리 : 용맹함을 의미
별 : 지상에서의 작전 및 해병대의 사명을 의미
닻 : 해군함의 닻이 기울어진 것은 정박을 뜻하며 상륙작전의 개시를 의미
공군 상징문양
힘찬 날개가 돋보이는 공군의 상징문양입니다.
별 : 공군의 막중한 임무를 의미
월계 : 필승 공군의 영광을 의미
독수리 : 용맹함과 진취성을 의미
무궁화환 : 대한민국을 의미
군기 (Military Colors / 軍旗)
군대의 상징으로 상징문양 외에도 군기가 있습니다. 군기란 군대의 깃발을 뜻하는 것으로 대통령령인 군기령에서 군기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수호되어야 한다고 규정되어있을 만큼 소중히 여깁니다.
군기의 종류는 합참기, 각군기(육군기ㆍ해군기ㆍ공군기), 해병대기, 부대기, 병과기, 소부대기가 있습니다. 그동안 해병대기는 해군본부 예하의 해병대사령부인 관계로 각군기에 속하지 못하고 부대기에 속하였으나, 2023년 군기령 개정으로 각군기에 준하여 그 의미가 승격되었습니다.
각군기의 모습은 위에 소개된 각 군의 상징문양을 깃발로 제작한 것입니다. 하지만 해군기의 경우에는 해군 상징문양과 다른 별도의 깃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